뒤로 가기

AWONDER 에이원더 AWONDER

메뉴 열기

MAGAZINE

나와 자연을 위한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필 환경] 지구 온난화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여 삶을 이루는 지구. 인간들의 이기심에 따른 무분별한 개발과 자원의 사용으로 이 순간에도 지구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으며 수많은 동물들이 보금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어떠한 동물들이 멸종 위기될 상황에 놓여있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벵갈 호랑이 (EN 등급)

인도와 방글라데시, 사이 맹그로브 숲 순다르반스를 비롯한 아시아의 특정 지역에서 서식하는 뱅갈 호랑이는 대표적인 멸종위기 종입니다.

 

뱅갈 호랑이는 몸길이 2.4m ~ 3.1m에 몸무게 100kg ~ 260kg을 자랑하는 동물입니다. 주로 인도, 네팔 말레이반도 등지의 숲과 습지 등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적은 강수량으로 나무들이 죽기 시작하였고, 벵갈 호랑이의 필수적인 물조차도 주된 물 공급원인 민물이 심각하게 오염되어 마시기 힘든 상황으로 점차 변해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1만 제곱킬로미터 정도의 벵갈 호랑이 서식지가 빠른 속도로 줄고 있고 해수면 상승으로 바다에 잠기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세계자연기금(WWF)은 실제로 전세계 야생 벵갈 호랑이는 100마리 미만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지금과 같은 속도로 계속 될 경우, 주 서식지인 방글라데시 순다르반스 지역의 호랑이는 2070년에 완전히 멸종될 것이라고 저문가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치타 (VU 등급)



가장 빠른 육상동물로 알려진 치타 역시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아프리카 치타가 서식하는 아프리카 남부는 폭염으로 인해 기온이 올라가 수컷 치타의 호르몬 수치가 낮아져 임신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치타는 활동 범위가 상당히 넓은 동물중 하나로 지정된 야생 동물 보호 구역에서 벗어나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에게 노출이 되어 밀렵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걸프 국가에서는 새끼 치타를 불법으로 거래하고 있고 상당히 많은 수의 치타가 거래를 위해 이동하는 도중 죽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7,000여 마리가 현재 생존해 있습니다. 우리 인간과 치타는 공존할 수 없을까요?

 

북금곰 (VU등급





<먹이가 부족해 앙상한 북극곰과 정상적인 상태의 북극곰>

 

 

북극을 주된 서식지로 하여 살아가는 북극곰은 2008년 미국 멸종위기종보호법에 따라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의 빙하가 너무 많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NASA(미항공우주국)에서 촬영한 1984년 북극 촬영 사진과 2016에 촬영한 사진을 비교해보면 빙하가 얼마나 심각하게 녹고 있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984년 북극 빙하 모습과 2016년 북극의 빙하 모습 비교>

현재 북극곰의 개체수는 약 26,000여 마리인데, 지구 온난화로 인해 2050년까지 약 30% 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빙하 감소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북극곰 뿐만 아니라 인류에게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텍사스 동부에서 발생한 혹한과 폭설은 빙하가 녹으면서 북극 한기를 가뒀던 제트기류가 풀리며 찬 공기가 남하해 일어난 기상이변 이기도 합니다.

 

 

 

 

 

바다 거북 (EN 등급)

만화 캐릭터에 많이 등장하는 바다 거북 또한 지구 온난화에 따른 큰 피해자입니다

 

 

바다 거북은 해변가 모래 속에 알을 낳습니다. 모래에 수분기가 많고 온도가 낮을수록 수컷이 많이 부화하고, 모래가 따듯해지고 건조해질수록 암컷이 많이 부화합니다. 지구의 계속되는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지난 20년 동안 태어난 바다거북의 99%가 모두 암컷이므로 개체수 보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바다 거북은 멸종위기 종 중 절멸 위기종으로 특별 관리가 시급한 동물입니다.

 

 

 

 

 

 

 

 

순록 (VU 등급)

산타 크로스의 썰매를 끌어주는 루돌프로 잘 알려진 순록은 사람들에게 친근한 동물입니다. 각종 만화에도 자주 등장하는 순록은 안타깝게도 지난 30년간 40% 가량 줄어들어 약 280만 마리로 추산됩니다.

 
순록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멸종위기종 목록인 적색목록에서 취약종 (VU-Vulnerable)으로 분류돼 있습니다.

순록의 수가 급감한 주된 원인으로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눈 대신 비가 내리면서 땅이 얼어붙어 순록들이 풀을 먹지 못하게되어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순록이 서식하는 유라시아 북쪽, 북아메리카, 알래스카 그리고 시베리아와 같은 지역에서의 자원개발 및 도로 증설로 인해 순록의 서식지가 점점 위협받고 있기도 합니다.

 
 

AWONDER가 꿈꾸는

 

자연과 환경을 보존하고

인간이 동물과 공존하는 삶,

 

생각보다 쉽고 가까이에 있습니다.

 

 

 

 

 

 

상호명 : 안국약품(주) | 대표이사 : 원덕권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전명수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4188 | 통신판매업신고 : 제2020-서울영등포-3468호  [사업자정보확인]
사업장주소지 서울 영등포구 시흥대로 613 (대림동) (우)07445 | Tel : 02-3289-4210 | Email : cs@awonder.co.kr
입금계좌 : 하나은행 133-910061-28604 안국약품(주)

KG이니시스 구매안전 서비스
고객님은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 등으로 결제시 저희 쇼핑몰에서 가입한 구매안전 (에스크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입사실 확인]

고객감동센터

  • 080-858-0110
  • 09:00 ~ 17: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 12:30 ~ 14:00 (점심시간)
ALL RIGHTS RESERVED 2021 © AWONDER
위로 이동